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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대한민국의 국립 최고학부에 관한 가장 오래된 기록은 고구려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삼국사기에 의하면 이 해 수도에 태학을 설립해서 자제들을 교육하기 시작한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왕조시대 유일한 국립대학이었던 본교의 역사는 바로 이 고구려의 태학과 맥락을 같이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본교에서는 건학원년을 서기 1398년으로 잡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성균관이라는 교명과 현 학교 위치를 고려해서입니다. 즉 조선 개국 후 태조 이성계는 한양에 도읍을 정하고 중앙의 국립최고학부의 개설을 서둘러 동북방에 성균관을 설립했으니, 이가 바로 본 대학교의 개교입니다.
유교를 건국이념으로 해서 국립 최고학부로 설립된 성균관 대학교는 역사의 변천에 따라 크게 고전대학시대와 근대대학시대로 나눌 수 있다. 고전대학시대에는 전통적인 유학교육이 행해졌고, 제도적 운영도 고전적이었습니다. 근대대학시대는 1895년부터를 말하며, 유교이념에 기본을 두고 학문분야를 확대하여 유학 이외에 근대학문이 요구하는 광범위한 교육이 행해지고 제도적 운영도 근대적인 것으로 전환 발전하여 왔습니다.
1945년 민족해방으로부터 현재까지는 발전기로 생각할 수 있으며 총 3 시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제1시기는 성장기, 제2시기로 발전기, 제3시기로 확충 기라 할 수 있습니다. 성장기는 단과대학시대라 할 수 있는데, 1945년에서 1953년 종합대학으로 승격∙발전하기 직전까지가 이에 해당됩니다. 이 시기에는 우선 1945년 9월 민족해방과 더불어 명륜전문학교를 부활시켰습니다. 명륜전문학교는 과거 성균관의 정통을 계승한 것은 아니었지만 형식상 절차로 어찌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리하여 1945년 11월 전국유림대회가 열리고, 뒤이어 1946년 9월 25일 문교부로부터 성균관대학이 정식으로 인가되었습니다. 이렇게 과거 성균관의 정통을 계승하여 출범한 성균관대학은 문학부와 정경학부의 2개 학부였는데 동양철학과, 문학과, 사학과가 문학부에 속하고 법률학과, 정치학과, 경제학과가 정경학부에 속하였습니다. 그러나 1950년 6·25 전란으로 대학은 부산으로 피난하여 부산고등학교 안의 임시 천막교사로, 부산시 동대신동의 임시교사로 전전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경영학의 명문
성균관대학교는 기업 세계의 미래 리더를 양성하기 위해 설계된 포괄적인 비즈니스 프로그램으로 명성이 높습니다. 학부에서 대학원까지, 대학은 경영, 재무, 마케팅 및 기업가 정신과 같은 다양한 비즈니스 관련 분야를 다루는 다양한 과정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오늘날의 경쟁적인 비즈니스 환경에서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 지식 및 사고방식을 갖추도록 세심하게 설계되었습니다. 성균관대학교에서는 비즈니스 경영이 이론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실용적인 응용과 최신 연구에 관한 것임을 강조합니다. 대학은 최신 비즈니스 트렌드와 도전에 대한 탐구를 위해 최첨단 연구 시설과 센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요 기업 및 기관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학생들과 교수진은 귀중한 자원, 데이터 및 통찰력에 접근할 수 있어 연구가 항상 관련성 있고 영향력이 있도록 보장합니다. 교육과 혁신의 글로벌 중심지로서, 성균관대학교는 비즈니스 전문가들에게 전례 없는 네트워킹과 직업 기회를 제공합니다. 대학의 역사와 함께 오랜 역사를 지닌 동문회는 세계적으로 퍼져 있어 학생들이 다양한 분야의 산업 리더 및 전문가들과 연결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성균관대학교의 직업 서비스 및 인턴십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현실 세계 경험을 쌓고 국내외 최고 기업에서 인턴십 및 취업 기회를 확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성균관대학교는 비즈니스 교육의 탁월한 지표로 자리 잡고 있으며, 현대의 동적인 비즈니스 환경에서 성공을 위한 종합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합니다. 명성 높은 비즈니스 프로그램, 산업 관련 연구 프로젝트, 그리고 글로벌 네트워킹 기회를 통해 성균관대학교는 비즈니스 분야에서 비전 있는 리더 및 혁신가로 성장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이상적인 대학교입니다.
단재 신채호
1880년부터 1936년에 이르는 조선 말기, 일제강점기의 역사가면서 언론인 및 독립운동가입니다. 문과에 급제한 할아버지로부터 한학교육을 받았으며, 10세에 사서삼경을 읽고 시문에 뛰어나 신동이라 불렸습니다. 성균관에 입학하여 관장의 총애를 받았으며 그는 독립협회운동에 참여해 소장파로 활약하였습니다. 26세 되던 1905년 2월 성균관 박사가 되었으나, 관직에 나아갈 뜻을 버리고 기자가 되어 논설을 쓰며 크게 활약하였습니다. 그는 지식과 윤리를 중시하는 인간의 삶을 옹호했으며, 그의 교육 이념은 성균관 대학의 교육 철학과 매우 부합합니다. 신재호의 가르침을 따르면서, 성균관 대학생들은 지식을 추구하는 동시에 윤리적 가치를 중시하는 길을 택할 것입니다.
단재 신재호는 현실과 이상을 조화시키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성균관 대학생들은 그의 이념을 통해 현실적인 문제에 대처하는 동시에 미래를 향한 비전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교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실용적인 지식과 철학적 사고를 통해 성취와 이상을 동시에 추구하는 것이 성균관 대학생의 가치관의 핵심입니다. 단재 신재호는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지식이 개인과 사회의 번영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명확히 보여주었습니다. 성균관 대학생들은 그의 가르침을 따라 교육을 통해 스스로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지식과 인격을 향상하며, 사회에 봉사하는 가치를 이해하고 실천할 것입니다. 성균관 대학생들은 그의 이념과 가르침을 통해 더 나은 사람으로 성장하고, 사회에 기여하는 리더로 거듭날 것입니다.